산림청, 국방부 등 타 부처 국유림 전문경영 추진

[전업농신문=김지연 기자]산림청(청장 김재현)은 21일 산림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가치있는 국가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방부, 교육부, 국가보훈처 등 타 부처 소관 국유림 8985ha(총 19개소)에 대해 전문적인 산림경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림경영대행은 타 부처 요청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산림청은 조림·숲 가꾸기·산림병해충 방제·산사태 예방사업 등 통합적 산림 관리를 지원한다.

대상지는 부처별로 국방부 8650ha, 국가보훈처 211ha, 교육부 124ha 등이며 이 규모는 축구장 1만2000여 개 면적에 달한다.

올해는 작년 대상지 16개소, 8583ha과 비교해 면적이 335ha 늘어났다.

우리나라 전체 국유림 면적은 총 162만ha이며 이 중 산림청 소관 국유림 148만ha(92%)를 제외한 14만ha는 기능·목적 등에 따라 해당 부처에서 소유·관리하고 있다.

산림청은 산림관리 전문 부처로서 상대적으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타 부처 소관 국유림을 적극 경영·관리하여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기능 확대 등 산림의 가치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박영환 국유림경영과장은 “현행 타 부처 소관 국유림 중 산림경영대행 비율은 약 6% 수준으로, 향후 전문적·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산림대상지에 대해서는 소관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산림청에 경영대행을 요청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