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으로서의 '치유농업'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굳이 스스로 답하자면 '성공해야 한다'고 하겠다.

아직은 대다수 국민들에게 생소하지만,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중심으로 '치유농업'은 한 단계 한 단계 체계를 잡아나가고 있다.

하지만, 치유농업과 같은 농업의 6차 산업화는 1차 농업생산에 2차 가공산업과 3차 서비스업(유통·관광)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복합체로서 시너지를 내야하는데, 아직은 나열단계에 그치고 있어 안타깝다.

치유농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우선 농업과 농촌의 소득증대다. 무역장벽의 파괴로 인해 식품 가격이 급락하고 있고, 정체된 농업정책으로 농민들의 소득이 제자리 걸음하고 있는 상황에서, 농업과 농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건강과 농촌관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도시민과의 교류는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이를 통해 도시민들이 얻는 이득은 농가소득의 증대에 비할 수 없이 크다. 유럽의 경우, 대규모 농장이 치유농업의 장으로 탈바꿈하면서 도시민, 특히 심신이 미약한 사회적 약자들이 힐링하고 치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했다.

현재 치유농업이 체계화되지는 않았지만,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모범적인 사례는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ADHD(과잉행동증후군)이나 치매, 우울증등 신경정신의학적 측면에서 효용성이 증명되어 보조치료의 도구로 쓰이기도 하고, 동물의 먹이주고와 텃밭가꾸기를 통해 남녀노소 불문하고 생명의 소중함과 농업의 가치를 몸소 체험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을 주고 있기도 하다.

선진국에서는 의료급여와 같이 이와 같은 활동에 수가개념을 도입해 지급하고 있으며, 관련한 연구는 의학과의 통섭을 통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앞서 있는 선진국과 같은 단계를 밟기 위해서는 우선 관련 부처간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현재 치유농업은 농업관련 기관이 주도하고 있지만, 보건복지부와 같이 필수적인 파트너 기관과의 협업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개별농가가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다 치더라도 객관화된 데이터가 부족해 자칫 의료법 위반 또는 오용되고 남용될 수 있는 리스크가 따른다.

치유농업이 많은 공익적 기능을 가지고, 국민들의 건강증진과 농촌발전을 통한 균형성장이라는 두 마리의 공익적 가치를 가지려면, 현재 각 단위별로 행하고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표준화와 의료인들의 참여, 보건복지부와의 적극적 공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