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배‧단감‧떫은감, 농업용 시설과 버섯·시설작물 재해보험 21일부터 판매

[전업농신문=강성용 기자]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1일부터 NH농협손해보험과 지역농협 및 품목농협을 통해 농작물재해보험 상품 판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농작물재해보험은 57개 품목에 대해 운영할 계획이며, 2월부터 보험 판매를 시작하는 품목은 30종으로 사과·배·단감·떫은감(과수 4종), 농업용 시설, 올해 신규 도입되는 양송이·새송이버섯을 포함한 버섯 4종 및 시설작물 22종이다.
 
과수품목은 3월 30일까지, 농업용 시설과 버섯 및 시설작물은 11월30일까지 가입 가능하다.
과수 4종 봄동상해 보장 특약은 3월 23일까지만 가입을 받기 때문에 농가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판매하지 않는 품목들은 파종기 등 재배시기에 맞추어 판매하며, 품목별로 상이하다.

보험료는 국가가 50%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가 15~40%가량 추가 지원하여 농가는 10%~35%수준만 부담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올해 과수 4종 재해보험은 보험료율 상한선 설정, 전년도 무사고 농가 할인 확대 등 보험료 부담을 경감하는데 중점을 뒀다.

사과·배 품목에 시·군 보험료율 상한선을 설정하여 과도한 보험료율 상승을 막고 시·군간 보험료율 격차를 완화했다.

시·군별 보험료율 분포와 농가 수 등을 고려하여 상한선을 설정하였으며, 지속적인 재해발생으로 보험료 부담이 컸던 사과 10개 시·군, 배 15개 시·군에 대해 상한선 적용으로 보험료율이 인하된다.

올해 가입결과, 손해율 변동 등을 분석하여 상한요율을 지속적으로 조정해나갈 계획이다.

전년도 무사고 농가에 대해 보험료 5%를 추가 할인하여, 무사고 농가의 보험료 부담을 경감했다.

보험료 부담 경감 외에도, 사과·배·단감·떫은감 품목의 자기부담비율* 10%형 상품(기존 15%, 20%, 30%)을 신규 도입해, 보험 상품의 보장을 강화했다.

농업용 시설은 최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적어 전년대비 보험료율이 평균 25%이상 인하*되며 농가의 보험료 부담이 크게 완화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 196천 농가가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하였고, 우박·가뭄·호우 등 인해 28천 농가가 2,873억원의 보험금을 수령해 재해피해 농가의 경영안정에 큰 도움이 됐다”라고 밝혔으며, 올해에도 현장의견을 수렴하여 농가 수요에 맞게 상품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농업인들도 자연재해에 대비한 경영안정을 위해 농작물재해보험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가입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