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세계최초 '농민기본소득 실현 위한 각계 첫 발걸음' 시동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차흥도 운영위원장)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와 창립식을 갖고, 202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모든 후보들이 정책 공약화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고, 국회와 정부가 법제정, 제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창립식에서 참여단체와 개인들이 함께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울 여의도 국회=이태호기자)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무너지는 우리 농촌과 농업인, 그리고 먹거리 안전을 위협 받는 국민들을 지키기 위한 농민기본소득 안전망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차흥도 운영위원장)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와 창립식을 갖고, 202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모든 후보들이 정책공약화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고, 국회와 정부가 법제정, 제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추진 운동본부는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 한살림연합,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식생활교육네트워크, 아이쿱생협연합회, 전국귀농운동본부,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정의당, 녹색당, 기본소득당 등 33개 단체와 김성훈 전 농림부 장관 , 정기석 마을연구소장,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공동대표, 이관형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등 17명의 개인들도 참여해 많은 관심을 반영했다.

차흥도 운영위원장(가운데)를 비롯한 상임 공동대표로 선출된 5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운영위원장을 맡은 차흥도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 대표 사회로 진행된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유영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이사장이 5인 공동상임대표 의장을 맡았고, 이재욱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장, 강남훈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이사장, 이세우 농목농민기본소득특위 위원장, 조완석 한살림연합회 대표가 상임 공동대표로 선출됐으며, 김성훈 전 농림부 장관이 고문을 맡았다.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신현 상임대표는 "신종 코로나로 지난 6일 열릴 예정이었던 박람회가 취소돼 아쉽다. 경기도는 32개 단체가 현재 형성돼 진행되고 있고, 8개 시군이 지방조례 등 활동을 하고있는데, 단계적으로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여기 전국적인 농민기본소득운동에 집행위원과 함께 동참해 검토하고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농민기본소득과 수당의 차이와 관련해 차흥도 운영위원장은 "전남도가 농가당 월 5만원 수당을 논의했다. 농민수당의 가장 핵심적인 기본적인 가치는 농업의 다원적, 공익적 기능을 인정해 보상하자는 차원에서 광역 단위에서 하고, 농민기본소득은 사람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와 함께 공익적 가치를 같이하자는 취지로 월 30만 원으로 정해 입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5인 공동 상임대표 의장를 맡은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유영훈이사장이 영화 '기생충'을 언급하며 사회적 불평등 문제와 인류의 안정적 삶에 관해 이야기 하고있다. (서울 여의도=이태호기자)

이어진 창립식에서 5인 공동 상임대표 의장를 맡은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유영훈이사장은 "요즘 기생충 영화 얘기를 안할수가 없다. 영화처럼 사회적 불평등 문제는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세계적 문제다. 농민기본소득은 선거이슈 쟁점을 넘어 인류 전체 사회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삶의 구조를 변형시켜 내야하는 방향의 최종적인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농민기본소득은 국민들과 합의를 이루어내기 위해서 토론을 통해 소통하는 과정 또한 중요하다. 설득과 경청을 하기위해 낮은자세로 나아가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영상으로 축사를 전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우리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업은 국가의 전략산업이자 안보산업으로 대우해야하는 영역이나 현실은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 도농뿐아니라 농촌안에서도 소득격차가 커 생존권 보장을 위해서도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농민기본소득은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말하고 기본소득 도입을 위해 함께 동참할 뜻을 밝혔다. 

이날 운동본부측은 "모든 농민들이 기본소득이 권리임을 확인하고 스스로 정책을 전환시켜내는 주인으로 나설 수 있도록 각계각층과 연대하고 협력하겠다"며, "앞으로 시도 ,시군구 농민기본소득추진운동본부를 결성해 활동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