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자유한국당 간담회서 농정공약 요구사항 전달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김홍길) 소속 관련 단체장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관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를 만나 간담회를 갖고 있다. (국회=이태호기자)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축산업계는 미허가축사 적법화와 마감시한이 다가온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 ASF와 최근 중국으로부터 발병 한 신종 코로나간염증 등 소비심리 위축으로 축산물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다.

이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김홍길) 소속 관련 단체장들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관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를 만나 간담회를 갖고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앞서 야당의 농정공약에 반영하고 축산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가 축산관련 단체장들과 공약 요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황교안 대표는 “과거와는 다르게 의원수가 3분의1이 줄어 농축산 관련 여러 사안들을 챙기지 못해 송구하다”고 말하고, “힘든 걸음을 한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듣고 정책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 당 농정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축단협 김홍길 회장은 “공익직불제에서 축산이 빠져있는데, 들어가는 방법은 선택직불제로 들어가야 된다. 그런데, 정부예산 2조 4천억 원 안에 선택직불제 예산이 2천억 원밖에 되지 않는다. 거기에 친환경 예산까지 들어있어 너무나 적다. 선택직불금이 7천억~8천억 원 정도 들어 갈 수 있도록 배정이 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가축분뇨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축산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양계협회 이홍재 회장은 “우리 국민의 빠른 의식이 바뀌는 속도에 비해 축산업의 성장속도가 느리게 진행된다. 그것은 충족 할 투자의 속도를 맞춰 갈 농가의 소득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목표치만 가지고 일방적으로 규제만 가한다. 이는 축산업을 접으라는 소리와도 같다. 자급률 목표치를 세워 소득보장 정책이 마련된다면 환경문제, 동물복지문제 등 쉽게 해결 될 것”이라고 말하고 공약에 반영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은 ASF와 관련해 “야생멧돼지 75%가량 3년간 개체수를 줄여야 하는데, 현재 30% 수준이다. 계속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다. 돼지열병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정부도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하고 국회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축산인들이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하는 문제에 어려움이 있다. 환경부와 농식품부는 현재 진행형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농가의 현장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애로사항을 완충할 수 있게 유예기간을 갖고 고령농가 현장의 세대교체 문제를 반영한 정책을 펴달라”고 당부했다.

황교안 대표는 퇴비부숙도와 관련해서 “현장과 동떨어진 정책으로 농축산인들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시설과 장비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시한이 다 됐다고 축산농가의 책임으로만 밀어붙이기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이것이야말로 탁상행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농축산인들이 외롭다는 말을 들었다. 소외되지 않고 외롭지 않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우한폐렴 여파로 외출을 꺼려해 외식소비가 현저히 줄었다. 가격폭락과 축산물 소비가 줄어 관련단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것으로 아는데 축산단체에서 힘든걸음 한만큼 고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들을 찾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좌측부터 김재원 자유한국당 당 정책위원장,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 당대표 비서실장)이 공약 요구사항 전달 후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4일 정의상 심상정 당대표와의 농축산연합회 소속 농축산단체 간담회 이후, 두 번째 간담회로 위기에 처한 농축산 단체들의 총선 공약반영 요구사항이 이어졌다.이날 간담회 후에는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전국한우협회장)을 비롯한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 이재용 한국종축개량협회장, 김명규 축산물처리협회장 등 축산관련 단체장들이 축산농가들의 애로사항과 함께 관련 요구사항이 담긴 서한을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