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 참가, 민관협력 쿨링하우스 방문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전북 전주시 소재 국립 한국농수산대학에서 열린  '농정 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에 참석해 과감하게 농정의 틀을 전환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농특위)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박진도)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3개 기관은 12일 전북 전주시 소재 국립 한국농수산대학에서 '농정 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를 열고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위해서는 본래 가지고 있는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12일 열린 보고대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전국 농어업인과 일반 국민, 농수산대 재학생 및 졸업생, 주변 지역 농업고 학생 등이 초대돼 현재의 우리나라 농정에 대한 정책과 다양한 현장 의견을 기반으로 앞으로 추진하게 될 농정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농어업 인재양성의 산실인 한국농수산대학의 젊은 후계자들과 보고 대회에 함께해 더욱 기쁘다"면서, "우리 농어업의 새로운 미래가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기 위해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 실현과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선사시대부터 벼농사와 어업을 함께하는 농경사회를 이루었고, 농어업을 통해 자연의 섭리를 배움과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정신과 뿌리도 농어촌에 있다"고 말하고, "대한민국 발전의 근간도 농어촌인 만큼 정부는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국정과제로 삼고, 식량안보와 함께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우리 농업의 근간인 쌀농업과 관련해서는 "현재 쌀값은 폭락했던 가격을 회복해 19만 원 대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또한 5년에 걸친 쌀 관세율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513%의 관세율로 쌀 산업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가축방역을 대폭 강화해 구제역과 AI, ASF 추가 확산을 막았으며, 작년 농가소득은 사상 처음 4000만 원을 넘은 4200만 원을 기록했다"고 그간의 정부 성과를 언급했다.

아울러, 과감한 농정의 대전환으로 청년들은 농어촌에서 미래를 일구고, 어르신들은 일과 함께 건강한 삶을 누리면서 서로 나누고 협동하면서 더불어 살았던 옛 농어촌의 마음도 되살아나길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젊은이와 아이들이 많아지는 농산어촌, 물려주고 싶은 농어업의 나라 대한민국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농특위 박진도 위원장은 "농식품부, 해수부와 함께 이번 전국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농정 전환을 위한 이행계획을 마련해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방문해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를 둘러봤다. 이 온실은 여름철 실내온도를 낮춰 고품질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민간(광주 무등농원)의 성공사례를 실증하기 위해 지은 민관협력 시설로 농촌진흥청은 김 대표가 개발한 온실 모델에 환경제어 등 스마트팜 기술을 적용하고, 재배 작목을 기존 장미에서 딸기로 확대해 연구를 시작했다. △사진제공=농촌진흥청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보고대회 참석에 이어, 농업분야의 혁신장소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 중인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를 방문했다.

이 시설은 미세안개 장치와 알루미늄 커튼을 통해 온·습도 조절은 물론, 차광 조절을 통해 자연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 설비로, 지난해 3월 한-UAE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프로젝트이기도하다.

문 대통령은 장미와 딸기 쿨링하우스를 둘러보며 "사막지대의 강풍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해야 겠다"며 "내가 왕세자에게 축구장 몇 배도 만들 수 있다고 큰소리를 쳤다"고 말해 잠시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지기도 했다. 

농촌진흥청은 이 설비를 통해 UAE 현지의 고온, 물부족, 모래바람 등의 어려운 여건을 극복할 수 있는 핵심 연구개발과 함께 현지에 플랜트 실증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