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전국 농업기술원, 종합방제메뉴얼 발간 보급

10일 수원 농촌진흥청 중부작물부에서 열린 기자브리핑에서 국립농업과학원 오경석 농산물안전성 부장이 종합방제지침 메뉴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원=이태호기자>

[전업농신문=이태호기자] 우리 농촌의 지역별 신소득작물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연구지원 강화로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는가운데,  PLS 제도 시행에 따른 농산물 안전관리기준 강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부터는 농약등록물질허용제도(PLS) 시행으로 작물별 미등록 농약의 잔류허용기준을 0.01ppm 이하로 규제하는 농산물 안전기준이 강화 된 상황에서 지역특화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 발생에 대한 정보와 관리기술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전국 8개 도 농업기술원과 지역특화작물 10종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 방제법을 협업 연구하고 개발한 종합방제매뉴얼(지침)을 보급하기로했다.

10일 수원 농촌진흥청 중부작물부에서 열린 기자브리핑에서 국립농업과학원 오경석 농산물안전성 부장은 “정부 혁신의 하나로 농촌진흥청이 각 도 농업기술원과 협업해 개발한 종합방제매뉴얼은 그동안 현장에서 부족했던 효율적인 병해충 관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면적 재배농가의 PLS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요 문제 병해충 방제를 통한 농가 수익이 증대 될 것이다. PLS 제도 준수로 지역특화작물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또한  증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앞으로 대상 작물을 확대해 PLS 시행에 따른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석 농산물안전성 부장이 병해충 선정과정과 관련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 부장은 종합방제매뉴얼 개발 대상 작물 10종 선발과 관련해서는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 비율이 높은 작물과 병해충 방제 정보가 부족한 작물을 선발했고, 주 재배지를 중심으로 주기으로 발생양상을 조사해 작물별 병해충을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병해충 방제도감 책자에는 △블루베리 △시금치 △결구상추 △아스파라거스 △대추 △생강 △오디 생산용 뽕나무 △매실 △오미자 △여주까지 총 10종에 대한 주요 병해충 발생 정보와 방제법, 작물별 농약안전사용기준 등을 실었다.

작물별 발생 병해충은 시금치 14종 등 93종으로, 피해 증상과 발생 시기 등도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작물에 따라 잠정안전사용기준 설정 농약 포함 등 사용 가능한 농약 정보도 함께 실어 PLS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시기별 방제 방법을 정리한 방제 달력을 넣어 효율적인 방제에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등록약제에 대한 작용기작정보 제공으로 약제저항성 병해충 출현 방지 등 효율적 방제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국립농업과학원 김현란 작물보호과장은 "기능성 작물에 관한 국민의 관심또한 점차 커지면서 새로운 소득 작물을 재배하는 지역도 늘고 있는데 이번에 개발한 종합방제매뉴얼은 각 지역에서 중점 육성 중인 신소득작물과 특화작물 한두 종을 선정했다. 병해충 방제 연구가 부족한 10종을 대상으로 먼저 제작한 것"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지침서를 기술보급서로 출간하고,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오경석 부장은 "올해 ‘지역특화작목 육성법’ 제정 이후 농촌진흥청에서 지역 특화작목 관련사업 육성을 위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농약직권등록 시험을 통해 방제약제를 등록하고 대상작물을 점차 확대하면 소면적 작물의 병해충 방제 정보 부족이 어느정도 해결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