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일자리 창출, 관광 활성화 등 큰 도움 기대”

4일 수원시 권선구 수인로에서 열린 ‘국립농업박물관’ 기공식 참가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전업농신문=김진섭 기자] 조선시대 영농과학의 중심이었던 수원시 권선구 옛 농촌진흥청 자리에 농업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국립농업박물관’이 들어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권선구 수인로 249에서 ‘국립농업박물관’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립농업박물관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했다.

국립농업박물관은 지난 2015년 농진청이 전주로 이전하면서 남겨진 부지(현 서호지구 내 역사문화공원)에 건립된다. 대지면적 9만4655㎡에 건축 연면적 1만8000㎡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본관, 별관, 온실, 체험원, 주차장 등을 갖출 예정이다.

2022년 상반기 조성을 완료할 계획으로, 부지매입비 716억원, 공사비 856억원 등 국비 1572억원이 투입된다.

국립농업박물관에는 우리나라 농업기술 발전의 변천사와 미래첨단 바이오기술, 식품·곤충·원예 등 다양한 테마와 소재가 구성된다. 기존 농업박물관들과 달리 관람객의 적극적인 체험을 유도해 농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에 공원형 체험전시관을 조성한다.

특히 정조대왕이 농업발전을 위해 영농과학의 중심지로 삼았던 수원의 고유한 특성과 콘텐츠를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차별화할 계획이다.

이 같은 국립농업박물관 건립을 위해 농식품부와 수원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3개 기관은 지난 5년간 협력 노력을 기울였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축사에서 “전국 최초의 국립농업박물관이 건립되면 지역 일자리 창출, 관광 활성화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농업을 체험하고, 농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