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일본 내 수입산 최초 ‘기능성표시식품’ 등록
[전업농신문=백은비 기자] 일본 소비자들이 수입산 농식품 최초 ‘기능성표시식품’인 한국산 당조고추를 접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한국산 당조고추가 지난 22일 일본의 한 대형마트 유통업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고 최근 밝혔다.
일본은 65세 이상 인구가 30%에 육박하는 초고령화사회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를 반영하듯 현지 정부는 2015년부터 기능성표시식품제도를 시행했고 이에 따라 ‘기능성’을 표시하는 기준이 더욱 엄격해졌다.
당조고추는 식후 혈당치 상승억제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산 농산물 최초로 지난해 10월 일본현지에서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됐다.
aT 관계자는 “6월초부터 일본 대형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세일즈활동을 실시했는데 2주 만에 취급을 희망하는 업체들이 속속 늘고 있다”며 “올 3월 동경식품박람회(Foodex Japan) 때부터 이미 당조고추의 인기를 예상했다”고 전했다.
지난 2008년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당조고추는 이름 그대로 ‘당을 조절해주는’ 기능성을 지니고 있다. 루테오린 성분이 당류의 분해와 흡수를 완만하게 해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게 되는 것.
이에 농식품부와 aT는 건강기능성식품 시장의 성장을 주목하고 2011년부터 당조고추의 단계별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왔으며, 일본 국립대학 연계 임상시험을 통해 기능성을 검증해 과학적 근거 마련, 현지 소비자 대상 테스트판매 등을 실시하는 등 만전을 기했다.
또한 일본 내 시장질서 유지를 위해 당조고추의 일본 상품명 ‘토우쵸토가라시(糖調唐辛子)’를 직접 고안해 상표권 등록까지 마쳤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기능성채소의 인기는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등 세계적인 추세로 한국산 당조고추의 기능성에 모두 주목하고 있다”며 “수년간의 노력 끝에 기능성식품으로서 수출길을 연 만큼 앞으로도 제2의 당초고추와 같은 신규 유망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