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2000여명 참가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 개최

19일 오후 2시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질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농민가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한돈협회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가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정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국내 유입 및 발병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19일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이번 궐기대회에는 한돈협회 임원과 각 지부장, 전국 한돈농가 등 약 2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총궐기대회를 진행하며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북한 ASF 발생에 따른 야생 멧돼지 개체수 선제적 저감 대책 수립 △외국인근로자 방역 관리 강화 △공항·항만을 통한 휴대 불법 축산물 유입금지 강화 방안 마련 등을 환경부에 강력하게 요구했다.

하태식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산업을 한순간에 망하게 할 수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라는 공포에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한 마음에 이 자리에 섰다”며 “ASF 유입방지를 위해 국경검역도 중요하지만, 사실상 모든 바이러스를 100% 막아낼 수는 없는 만큼 원천적으로 바이러스가 돼지에게 접촉 내지는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 회장은 ASF의 주 발병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돼지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금지안과 접경지역 야생멧돼지 대책 마련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환경부를 비판하며 “북한에 ASF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최전선으로 달려간 이낙연 총리나 농림축산식품부, 국방부의 동분서주와는 달리 환경부의 태도는 여전히 미덥지 못하다”며 “ASF 발생으로 인한 전 국가적 리스크는 삼척동자도 알만한 당연한 사실이기 때문에 고집불통의 환경부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6월 임시국회가 조속히 개원해 가축전염병예방법, 폐기물관리법, 사료관리법 등 ASF를 막기 위해 국회에 계류된 ASF 관련 법률 개정안들이 본회의를 통과돼 가축전염병에 확실히 대처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