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긴급대책회의 개최해 도덕적 해이, 갑질, 비리 3대 청산 대상으로 선정

[전업농신문=이호동 기자] 농협(회장 김병원)은 지난 20일 전국동시조합장선거 관련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선거 입후보 예정자들의 비위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원 회장 주재로 범농협 임원, 집행간부, 지역본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도덕적 해이, 갑질, 비리 등을 3대 청산 대상으로 선정하고 적발되는 중앙회 및 계열사, 지역 농축협에 대해 강력한 특별감사, 복무기준 강화, 지원제한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사고가 확인되면 즉시 특별감사를 실시해 무관용·엄정 문책 원칙을 견지하고 성 관련 사고는 감경사유 적용을 배제함으로써 예외 없이 일벌백계로 중징계 처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해당 농축협에 대해서는 신규 자금 지원을 중단하고 기존에 지원된 자금은 회수, 신용점포 신설을 제한할 뿐 아니라 예산 및 보조, 표창 및 시상 등 각종 업무지원 중단하는 등 중앙회의 모든 지원이 제한된다.

아울러 복무 기준을 강화해 사업목적 외 불요불급한 해 외연수나 출장을 금지하고 사업목적이라 하더라도 매년 1회 총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투명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병원 회장은 “이번 동시조합장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르기 위한 농협 임직원들의 땀과 노력이 도덕적 해이 등으로 빛을 발하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농업인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조직문화를 만들 때까지 뼈를 깎는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내달 13일 농협 1104개소에서만 치러지며 지난 21일 선거공고를 시작으로 26일∼27일 이틀간의 후보자 등록을 거쳐 28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3월 12일까지 선거운동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