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농신문=김민수 기자]치아교정은 치아에 지속적인 힘을 가해 좋지 않은 치아 배열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훨씬 더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최근에는 호감형 외모가 사회적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을 두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여름방학을 맞아 많은 학부모가 성장기 자녀의 치아교정을 계획하는 추세다.

압구정치과 후즈후치과 노지영 원장은 “미용상의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미용상 목적이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 치아교정은 꼭 필요하다”며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양치질을 제대로 하기 어려워 충치나 치주질환이 생기기 쉽고, 저작 능력이 떨어지면 소화 기관에 부담을 줘 위장장애까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정상적인 영양분 섭취가 힘들면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의 배열을 올바르게 되돌리는 과정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치과 진료 중에서도 가장 소요시간이 긴 치료다. 또한 초기에는 상담, 진단, 교정 장치 부착 등 내원 횟수가 잦아 시간적인 여유가 필요하다. 따라서 성장기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름방학을 이용하는 것이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고 충분한 교정 적응기를 마련할 수 있어 좋다.

치아교정을 할 때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료이니만큼 과정을 시작하기 전 충분한 상담과 진단으로 올바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환자가 원하는 바를 의료진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긴 시간 동안 정기적인 치과 방문이 불편하지 않도록 집과 거리가 가깝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인지 파악하는 것도 치과 선정 시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다.

비용만 고려해 아무 치과에서 교정 치료를 받으면 원활한 교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소요시간이 길어지고 부작용이 생기는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는 실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특히 성장기 치아교정은 성장하는 치아와 뼈의 방향을 예측해 이를 이용해야 하므로 더욱 섬세한 과정이 필요하다. 교정 중 생길 수 있는 충치, 잇몸 등의 문제에도 늦지 않게 대처할 수 있도록 분과별 협진 시스템이 갖춰진 치과를 찾으면 치료 과정 전후 구강 케어에 원활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압구정치아교정 후즈후치과 노지영 원장은 “여름방학을 맞아 치아교정을 계획하는 청소년 및 학부모의 방문이 늘고 있다”며 “성장기 치아교정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하므로 풍부한 시술 경험과 우수한 의료진을 갖춰 믿음이 가는 치과를 찾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